Topliner Program > 프로페셔널 작사,작곡 전문학원 - 엘다이어리

Topliner Program

Topliner Program

본 과정은 작사,작곡가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MUSIC PUBLISHING 회사인
JAM FACTORY의 신인 작곡가 발굴 프로그램입니다.

Topliner 란?

작곡은 트랙메이커(해외에선 프로듀서 라고 함)와 탑라이너로 구분할 수 있는데, 탑라이너는 멜로디 작곡 및 노랫말(작사)을 전문으로 창작하는 작가를 말합니다.

Topliner 양성의 필요성

잼팩토리는 지난 5년간 40여 회의 국내/해외(유럽, 태국, 중국) Song Writing Camp 개최와 참여를 통해 해외 작가에 비하여 국내 전문 탑라이너가 매우 부족함을 실감하였습니다. 이에 작가 양성/배출에 많은 경험을 가진 엘다이어리가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본 탑라이너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.

Topliner 교육과정

본 과정은 탑라이너 ‘전문과정(Professional Class)’과 ‘기초과정(Basic Class)’으로 구분되며,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. Professional Class (Topliner 전문과정)
- 대상 : 실용음악(작곡, 보컬, 피아노 등) 전공자나 작곡에 경험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프로 작곡가 데뷔를 목적으로 하는 과정입니다.
- 기간 : 10개월 (월 4회 / 각 회별 2시간 수업)
* 기초 1개월/ 초급 3개월/ 중급 3개월/ 상급 3개월
* 과정 수료 후 본인의 희망에 따라 프로 데뷔반 수강

2. Basic Class (Topliner 기초과정)
- 대상 : 초보 작곡가를 대상으로 한 기본기 양성과정으로 탑라이너 예비 과정입니다.
- 기간 : 4개월 (월 4회 / 각 회별 2시간 수업)
* 과정 수료 후 ‘전문과정’을 수강하거나, 개인별 수준에 따라 ‘기초과정’ 일부 반복 수강

◈ Professional Class는 10개월 본 과정과 프로데뷔반(3개월 단위 등록)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.
◈ ‘기초반’에서는 Toplining 개념, Harmony & Rhythm, 음악분석 이해, DAW 기초를 학습합니다.
◈ ‘초, 중, 상급’ 과정에서는 각 단계별로 다양한 곡과 장르를 분석하고 Making Melody, Harmonization, Vocal Editing 등의 학습을 진행합니다.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해 개개인의 장점을 찾고 발전시켜 자신만의 작곡 스타일을 만들어 갑니다.
◈ ‘프로 데뷔반’에서는 Jam Factory 의뢰곡을 국내/해외 유명 Producer들과 협업하여 기획사에 Pitching 합니다.

◈ Basic Class는 4개월 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.
◈ Topliner가 되기 위한, 기본적 음악이론 수업과, 멜로디 작법에 관한 수업을 진행합니다.
◈ 기존에 음악교육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, 본 과정을 통해 탑라이너가 되기 위한 준비를 갖춘 후, Professional Class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.
◈ 개인별 수준에 따라 반복/보충 수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본 과정의 최종 목표는 잼팩토리의 Global 네트워크를 활용한 전 세계 유능한 프로듀서들과의 고품질 음악 협업입니다.
강사진들은 국내/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전문 탑라인 작곡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, 모든 과정은 Song Writing Camp 현장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됩니다.
탑라이너 모든 과정은 4명~8명의 소수 정원제로 개인별 심도 있는 관리와 수업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.

Topliner 과정 수료 후 특전

- 잼팩토리에서 의뢰 받은 곡에 대해 국내/해외 우수 트랙 메이커들과 협업하여 작곡하는 기회가 주어지며, 채택될 경우 작곡가로 데뷔하게 됩니다.

- 국내/해외 퍼블리셔 및 기획사에서 주관하는 Song Writing Camp에 참가(개인별 평가 후 참가)하여 작곡에 참여합니다.